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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

사회봉사 현장활동과 비전만들기 방법과 절차

1. 사회봉사 현장활동의 의미

현장활동이란 우리 주변의 삶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자원활동을 의미합니다. “1948년의 세계인권선언 및 1989년의 어린이 권리선언에 뜻을 같이하는 우리 자원활동자들은 변화하는 세계에 있어 자원활동이 사회·문화·경제 발전 및 환경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입각해서 볼 때 모든 사람이 평화를 목적으로 자유롭게 만나고 조직을 만드는 권리가 있다고 믿습니다.”

이 선언을 보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자원활동은 그 폭과 내용이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자원활동이란 자신의 의지와 선택으로 이웃, 지역사회, 국가, 세계적인 문제해결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회발전과 변화를 이루어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원활동을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자원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필요한 곳에 적절히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2. 현장활동의 범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은 주로 협의의 사회복지시설과 기관에 한정되어 왔으며, 인간관계면에서는 주는 자와 받는 자의 관계에서 행해져 왔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자원활동은 사회복지분야에서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이 생활하고 있는 모든 곳, 타인에 대한 공감과 관심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요구되는 것이며,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사회일수록 그 동기는 강해집니다. 그렇기에 자원활동이란 공동체와 이웃의 삶과 운명에 대한 공감(共感)과 관심에 의해 촉발된 일체의 자발적 활동, 예를 들어 이웃과 지역사회, 국가, 세계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변화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참여적 활동, 주변과 세계를 이해하고 소통하기 위한 일체의 공감적 활동을 포함합니다. 복지와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자 및 소수자 권리옹호 활동, 사회적 약자들과 고통을 나누고 더불어 살기 위한 돌봄 활동, 즐거운 생활문화의 향유를 위한 공동체 활동, 환경 생태 보존,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존, 권력견제 및 협력활동, 다양한 형태의 상부상조 활동 등 활동의 범위는 무한히 넓습니다.

비판적 권력 감시 및 협력적 대안 활동

· 선거참여활동(공약제안, 투표율 제고 활동, 후보자 지지활동을 위한 자원활동, 불법선거자금 감시 등), 국정 및 의정 감시 모니터링, 거짓말하는 정치인 모니터링 등 네티즌 수사대 활동, 기업 감시, 소비자권리운동, 청년실업극복 활동, 서명·캠페인, 집회·시위 등
· 약속 잘 지키는 정치인 모니터링 및 칭찬 활동, 공약 약속 실천 평가, 법제도 제·개정 활동, 정책제안활동, 각종 정치적 공론장 참여, 직접참여.심의활동(시민의회, 시민법정, 주민예산제 등), 계층·이념·지역·세대 간 갈등해결을 위한 다양한 소통 활동 등

권리옹호 활동

여성, 장애인, 아동, 노인, 성소수자, 다문화 이주민 등 사회적 약자, 소수자와 노동·농민 등의 권리옹호를 위한 실태와 법제도의 문제점 조사 등을 통한 권익대변 활동

사회복지적 접근의 나눔활동

· 협의의 사회복지 : 소외되고 주변화 된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여성, 새터민 등 나눔활동
· 광의의 사회복지 : 전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예방차원의 사회복지와 건전한 사회관계 형성을 위한 각종 문화복지시설 자원활동
· 보건·의료 : 재활치료, 간병활동, 의료보조활동, 한방진료, 의료상담활동 등
· 기술·기능지원 : 목공·집수리 봉사, 보일러 수리, 전산입력, 농촌일손돕기, 동영상 촬영 등
· 상담 : 성폭력·가족폭력 피해자 상담, 자살예방 상담 및 멘토 역할 등

대안경제 활동

· 생활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자원활동 등

사회복지적 접근의 나눔활동

· 재난.재해 구호 : 재난 지역 인명구조, 수해 및 설해 복구 활동, 각종 모금사업 등

지역공동체 활동

· 교통·환경 : 아동 및 장애인 보호를 위한 교통질서 캠페인, 지역하천 및 골목 청소, 생태 탐사, 야생동식물 보호, 반려동물보호, 동물 학대 감시 및 동물 보호 모금 활동 등
· 지역만들기 : 지역실태조사, 마을만들기, 역사탐방, 마을 지도그리기 등
· 주민자치 활동 : 주민자치 교육 보조 활동, 행정에의 참여와 기록 등
· 외국어·통역 : 시민단체 통번역활동, 민박봉사활동, 입양인 고국방문 외국어 통역활동 등

교육활동

· 교육 : 은퇴자 및 재취업자를 위한 컴퓨터 및 외국어 등 기능훈련,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학생들을 위한 교육, 저소득층 아동 공부방 학습지도, 어르신 한글학교, 야학 등

문화예술 활동

· 예술축제 자원활동, 예술창작교류활동, 예술을 통한 소통과 나눔 활동 등 ·공연전시장 안내, 음악·무용·연극 등 공연 봉사, 문화재 지킴이, 문화유산 해설사 등 ·취미교실 : 음악, 미술, 체육, 무용 등 취미교실 교육 활동

인류평화와 지구생태계 보존을 위한 세계시민으로의 활동

· 국제활동 : 난민, 국제구호활동, 문화교류, 교육, 공공시설보수, 위생시설 건립 등
· 국내활동 : 통일평화 활동, 다문화 가정, 다문화 이주노동자 등 인권지킴이 활동(멘토 상담, 인권침해 사례 모니터링), 빈곤, 환경, 전쟁 등 세계문제 관련 단체 자원활동, 웹을 통한 세계문제에 대한 조사 및 구호 활동 등

3. 실행절차

실행절차는 기획단계(주제선정, 목표설정, 활동형태 및 내용 선정, 활동기획서 작성 및 검토) → 준비단계(세부 활동내용, 접근방법 등 수립, 현장단체와의 협의) → 실행단계→ 발표 및 평가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전체 단계에서 주제선정, 목표설정, 어떤 가치를 담을 것인지, 어떤 접근방법이 필요한지를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하면 됩니다.

<현장활동 실행절차>

자원활동자의 욕구와 사회문제 파악, 활동형태 및 현장단체 선정, 활동내용 구상, 계획서 제출
* 학교와 연계된 현장단체에서 활동하지 않는 경우 자체활동프로그램을 명확히 제시해야 함.
강사와 함께 계획서를 검토한 후 수정 부분 체크, 현장단체와의 사전 협의 수정사항 보완 후 활동 승낙

현장단체에 참여할 경우 자원활동에 필요한 사전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하고 준비물과 구체적인 조사내용 등 마련하여 현장활동에 참여

경험 평가, 보고서 작성과 발표

<기획단계 절차와 유의사>

· 주제선정 : 일상생활을 통해 갖게 되는 문제의식, 개인적 관심과 흥미, 교재안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아이템 선정 ·활동 목적과 목표, 활동내용 설정 - 자신의 능력에 맞게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

· 자체프로그램인 경우 자유롭게 활동목표와 형태, 내용 등 설정. 단 준비과정을 철저히 세우고, 체크리스트 작성합니다.
· 자체프로그램이 아닌 현장단체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활동자의 활동주제와 목표가 현장단체의 활동목적과 내용, 프로그램에 부합하는지 파악하고 단체 실무자와 조정
· 현장단체의 프로그램 수정, 자원활동자 재배치 등 활동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현장단체 실무자와 협의
· 프로그램이 별도로 없는 단체인 경우에는 현장단체 실무자와 협의하여 자신의 목표와 내용을 정합니다.

· 활동계획서 작성 : 주제, 목표 및 활동내용에 따라 활동계획서를 작성합니다.
· 활동계획서 검토 및 승낙 : 기활동계획서를 강사에게 제출, 검토와 승낙 받은 후 다음 단계 진행
※ 활동내용을 세울 때 주제별 일반 현황조사항목과 공감활동이 포함된다는 점을 유의하며 정합니다.
※ 모든 과정은 일정별로 기록으로 남기고 과정에서 사용된 자료, 사진, 스크랩자료, 발송공문, 영상 등은 보관
※ 친구, 선배, 경험자 등의 멘토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활동계획서 작성 예시>

· 모둠구성 명단/전공/연락처/이메일
· 주제 : 활동 제목
· 목적 : 어떤 활동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 설명
· 목표 :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지향, 즉 무엇을 얼마큼 노력할 것인지 1. 2. 3 우선순위로 구체적으로 세움
· 활동형태 : (예1)다문화 가정의 결혼이주민여성과의 소통활동 (예2)동물학대 감시활동
· 활동기관(단체/자체활동) : (예1)다문화가족지원센터 (예2)자체활동(참여자 구성 방안 등 제시)
· 활동내용과 방법 : 일반 현황/사례조사와 공감활동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세움

(예1)일반-한국사회 또는 동네의 다문화 가정의 수 등 현황조사(조사범위, 조사방법, 내용 등 구체적으로 작성)
공감-인터뷰 : 한국사회에서 이주자로 살아간다는 의미는?(대화방법, 예상되는 대상, 내용 등 구체적으로 작성)
(예2)일반-동물학대 및 버려지는 동물 현황 조사(조사범위, 조사방법, 내용 등 구체적으로 작성)
공감-동물학대 현장 감시 및 동영상 제작(감시 현장 지역, 대상, 감시 방법, 준비사항, 동영상 제작 활동 등 작성)
* 현장활동의 조사항목은 언론 스크랩과 문헌 등을 통한 통계자료, 설문조사 등 단순 의견조사를 통해 수집
* 현장활동의 공감항목은 현장에 깊이 참여하여 사람과 자연을 만나 듣고 느끼는 심리적 공감활동과 그 일련의 모든 활동

<활동보고서 작성 예시>

· 모둠구성 명단/전공/연락처/이메일
· 주제 : 활동 제목
· 활동형태/활동방법(기관)
· 활동내용/활동분야(영역)
· 활동경과(활동일지)
· 조사내용(현황조사 + 공감활동) 및 결과
· 활동평가(모둠평가) : 목표계획 대비 달성 평가, 모둠내 활동 평가 등
· 소감에세이(개별 정리)

* 활동일지, 활동내용 결과 정리, 활동평가는 모둠별 작성하고 소감에세이는 개별 작성하여 1개 보고서로 편집, 발표
* 보고서 작성 형식은 문서파일(사진, 만화, 통계, 도표 등 삽입 가능)을 기본으로 하고 발표형식은 활동형태와 기법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음(예: 다큐제작 활동인 경우 보고서, 소감에세이 외에 다큐제작물도 함께 제출)
* 현장활동 발표시간에 비전만들기 계획서를 함께 발표할 수 있습니다.

4. 비전만들기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 현장활동과 비전만들기는 분리된 활동이 아닙니다. 둘 사이의 점선은 이 활동들이 밀접하게 연결선상에서 진행됨을 보여줍니다. 아래 과정을 정확히 숙지하고 앞으로 안내할 활동지침을 참고하여 다양한 활동의 소재와 방법을 기획하여 자유롭게 현장에 참여하면 됩니다.


현장활동과 비전 만들기는 지식을 쌓고 기능을 익히기 위한 직업교육이 아닙니다. 그동안 가졌던 경쟁의 구덩이에서 관계의 결핍에 빠진 외로운 자신을 위로하기 위하여, 그리고 삶의 현장에서 새로운 길을 찾아가는 데에 조금의 보탬이라도 주기 위해 마련한 인생의 한 과정입니다. 이 과목은 정답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비전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기 → 문제점 찾기 → 문제점에 대해 의견수렴하고 분석하기 → 문제점에 대한 심층조사하기 → 비전 창안하기(대안세우기) → 실천계획세우고 실행하기 → 비전 포트폴리오 제작 및 발표하기 → 경험 성찰하기 → 보고서 제출(기말과제) → 최종발표대회
· 모둠구성 : 1모둠별 3인~5인

참고자료

가.『갈등해결과 효과적인 의사소통훈련』(서울YMCA, 2006) : 현장에서 접하는 다양한 갈등을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한 의사소통 훈련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갈등의 유형과 접근방법, 갈등 예방과 갈등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경창과 말하기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나.현장활동을 위한 자세한 참여방법 및 활동사례 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토론 진행방법, 시민법정 워크숍자료, 역할극 진행방법, 동네 관찰 지도그리기 방법, 조사연구 사례, 기타 다양한 활동안내 자료 및 사례들을 게재하였습니다.
다.사회복시시설 및 기관에 자원가로 참여할 학생들에게 필요한 ‘자원활동가의 자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라.비전만들기 발표사례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 주관한 「2010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 우수작」을 발표동영상 및 보고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다만, 이 사례는 비전만들기를 이해하는데 참고가 될 뿐이며, 진행절차별 결과내용은 비전만들기와 약간 다르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문서보고서는 진행절차별 결과물을 중심으로 작성되었고 진행절차 상의 세부 활동과정과 증빙자료 등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시민교육 사이트 civicedu.tistory.com에서도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현장활동과 비전만들기 주제선정에 도움 될 만한 기념일 목록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바.직접 현장단체에 참여하여 자원가로 활동하거나 간단한 정보 등을 얻기 위한 도움 받을 수 있는 시설, 기관, 단체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 현장활동과 비전만들기를 위한 필독 자료 및 참고자료는 후마니타스 칼리지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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