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축전 ‘Art-ㅅ-후마니타스’는 후마니타스 칼리지 예술교과가 시도하는 창조적 실험으로, 강의실 안의 예술 교육을 강의실 밖으로 확장시켜 모든 후마인들이 직접 예술을 창작하고 경험하고 공유하는 예술축제입니다.
예술은 자신 안에 숨겨진 새로운 자기를 발견하는 창이면서 동시에 주어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보다 나은 세상을 꿈꾸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기존의 예술교육은 전공자를 제외하면 단편적인 지식이나 이론으로만 학습되었습니다. 이 축제의 목적은 예술적 열정을 품은 후마인들 스스로가 전공의 경계를 넘어 함께 실험하고 공연을 펼쳐내면서 예술에 대한 감수성과 공동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술축전 ‘Art-ㅅ-후마니타스’는 단순한 기예를 익히는 예능이 아니라 자신을 성찰하고 인간을 이해하며, 새로운 문명을 발견하고자 하는 ‘열정과 도전’의 실험입니다. 축전의 명칭인 ‘Art-ㅅ-후마니타스: 아~ 이들의 열정과 도전!’은 예술을 통해 후마니타스의 정신인 참다운 교양인이 되고자 하는 열망을 담고 있습니다.
2. 프로그램
후마니타스 예술교과 교수님들의 지도하에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의 노력과 체험을 모아서 그 결실을 발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매 학기 말에 이틀에 걸쳐 전시회와 공연행사가 진행되며, 연극, 합장, 악기연주, 사물놀이, 판소리, 무용공연 등 예술교과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교과목과 관련된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